학점포기 및 재수강

학점포기 및 재수강제도가 무엇인가요?

적용시기 : 2016-2학기 수강신청 교과목부터

연도별 취득한 학점에 대한 학점포기 및 재수강제도
재수강신청 가능 성적취득 시기 2013학년도 이전 취득 교과목 2014학년도 취득 교과목 2015학년도 이후 취득 교과목
학점포기 여부 C, D등급에 한하여 매학기 학점포기 가능 학점포기 불가 학점포기 불가
재수강신청 가능 취득교과목 성적등급 학점포기한 C, D등급 또는 F등급 B, C, D등급 또는 F등급 C, D등급 또는 F등급
재수강신청 가능 교과목 수 제한 없음 제한 없음 제한 없음
재이수 교과목 성적 상한 등급 A+이하 A-이하 A-이하
재이수 교과목 성적인정 재이수하여 취득한 등급으로 성적 인정
(재이수하여 취득한 성적이 재이수 전 성적보다 낮더라도 재이수한 성적으로 인정됨. 단, 재이수한 성적이 F등급일 경우에 한하여 재이수 전, 후 성적을 모두 인정함)

학점포기 신청은 언제 하나요?

재학생(졸업예정자 제외) : 매 학기 2월, 8월에 [마이포탈 > 수업 > 학점포기관리]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자세한 사항은 학사공지 게시판 참고)

학점을 포기하면 성적(평점평균)은 어떻게 산출되나요?

C, D학점 포기는 C, D로 평가된 과목을 취득학점에서 제외처리 하여 해당학기의 평점평균을 재산출하므로 성적(평점평균)이 상향조정됩니다. 단, 성적포기 기록은 남아있습니다.

F학점도 포기 가능한가요?

F학점의 경우 교육과정 변경으로 인하여 교과목 폐지로 재수강이 불가능한 과목에 한하여 포기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재수강이 가능한 과목은 포기 할 수 없습니다.

F로 평가된 과목을 재수강하여 D학점 이상을 받게 되면 성적(평점평균)은 어떻게 되나요?

F학점을 받은 해당 학기의 성적에는 변화가 없으나 총 평점평균에는 반영되어 성적이 상향 처리됩니다. 이것은 평점평균 계산식의 “수강신청 총 학점 수”에서 재수강 처리된 F로 평가된 과목의 학점 수를 제외하여 계산하기 때문입니다.

포기한 학점을 다시 환원시킬 수 있나요?

불가능 합니다. 일단 학점포기가 승인된 과목은 포기 취소가 되지 않으므로 신중하게 포기신청 해야 합니다.

정보관리부서 : 학사관리팀 및 탈메이지교양·융합대학 교학팀

최종 수정일 : 2023-09-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