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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partment of History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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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역사교육과는 1980년에 개설되어 한국사 및 동·서양사의 각 시대 역사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역사인식을 지니도록 하며, 아울러 사료를 분석하고 답사와 현지조사를 통하여 유물·유적을 탐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바탕으로 역사를 체계적으로 가르치고 연구할 수 있는 역사 교사와 역사학 전문가를 양성한다.


담당업무 및 전화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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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담당업무 연락처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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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교육 역사학개론, 역사교과논리및논술, 역사교과교육론, 역사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한국사 한국고대사, 한국중세사, 한국근세사, 한국근대사, 한국사특강, 한국현대사, 한국근현대사특강
동아시아사 동아시아문화사, 동아시아고대사, 동아시아중세사, 동아시아사료와역사교육, 동아시아근대사, 동아시아현대사, 동아시아지역사
서양사 서양문화사, 서양고대사, 서양중세사, 서양사사료와역사교육, 서양근대사, 서양현대사, 아메리카사
분야사 사료강독, 한국문화사, 한국정치사, 한국사상사, 한국독립운동사, 한국사회사, 한국역사민속학, 한국사사료와역사교육, 한국경제사
창의융합분야 역사교육캡스톤디자인, ICT와역사교육, 한국사연습



진학가이드

관련 적성과 흥미 알아보기
역사교사에 뜻을 가지고 있고 역사에 흥미와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 유리한 전공이다. 한국사와 동아시아사 및 세계사를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의견 전달력과 종합적 분석 능력이 필요하다. 또한 교직에 대한 지식과 사람에 대한 사랑, 풍부한 교양 및 학식을 갖춘 올바른 인성이 요구 된다. 역사교육 전공을 통해 교직을 비롯하여 문화재 단체, 기록관리 등 국가 주요 기관과 지방 단체 진출이 가능하며, 방과후 학교 및 역사캠프의 강사로서 학생과 꾸준히 소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전공분야이다.
관련 비교과(체험) 활동
  • 정기 학술답사(춘계·추계)
  • 한밭교육박물관 교육봉사 활동
  • 역사와 관련된 사물놀이·독서토론·연극 동아리 활동
  • 각종 역사·문화재 관련 대외활동 지원
권장도서
중국역사산책(전순동) / 일본사 다이제스트 100(정혜선) / 처음 읽는 고대 로마의 역사(사이먼 베이커) 유토피아(토마스 모어) / 감시와 처벌: 감옥의 역사(미셸 푸코) / 미래를 여는 한국의 역사 1~5(박종린 외) / 신편 한국사의 길잡이(김무진 외) / 미래를 여는 역사(한.중.일 3국 공동역사편찬위원회)
고교 중점 교과
  • 한국사
  • 세계사
  • 동아시아
  • 윤리



졸업 후 진로

졸업 후 진출 분야

역사교육과를 졸업해 역사 정교사 자격증 2급을 취득하면 국가에서 실시하는 임용고사에 응시할 수 있다. 공립 중등학교의 교사 뿐만 아니라 사립학교 교사로서 교단에 설 수 있다. 또한 교직의 길뿐만 아니라 고고학과 민속학을 전공하여 발굴 현장을 진휘하며, 큐레이터 등의 역사문화연구원 등의 진로도 열려 있다. 최근 역사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역사문화탐방 또는 캠프 등 역사문화 체험프로그램 강사로의 진출도 다수 이루어지고 있다. 더불어 역사교육과에서는 다양한 진로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임용특강과 더불어 진로취업특강을 꾸준히 진행해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