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2022-2차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심의신청 안내

작성일 2022-06-29 14:42

작성자 박선희

조회수 8489

수정

1. 귀 부서 및 학과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2. 관련근거
가.「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률」 제10조 제1항
나. 보건복지부 생명윤리정책과-471(2014. 2. 4.)
다.「한남대학교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 운영규정」
라. 한남대학교 기관생명윤리위원회 표준운영지침

3.「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률(생명윤리법)」에 따라 2013년 2월 이후로 ‘인간대상 연구’ 및 ‘인체유래물 연구’를 수행하는 연구자는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의 심의 대상이며, 본 위원회에서는 다음 사항을 심의하고 조사 ‧ 감독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가. 심의사항

<심 의 내 용>
□ 연구계획서가 윤리적/학문적으로 타당한지
□ 연구대상자에게 적법한 절차에 따라 동의를 받는지
□ 연구대상자가 심신의 안전을 보장받고 개인정보의 보호를 받는지
□ 기타 연구와 관련된 생명윤리와 안전이 지켜지는지

나. 인간대상 연구 및 인체유래물 연구의 진행과정과 결과에 대한 조사 ‧ 감독 내용

구 분 근 거 내 용
인간대상 연구 「생명윤리법」
제2조 제1호
사람을 대상으로
- 물리적으로 개입하는 연구
- 의사소통, 대인접촉 등의 상호작용을 통해 수행하는 연구(면담, 설문 등)
- 개인식별정보(주민등록번호, 휴대전화번호, 생년월일, 기타 해당 자료로 특정 개인이 식별가능한 정보)를 이용하는 연구
인체유래물 연구 「생명윤리법」
제2조 제12호
- 인체유래물을 직접 조사/분석하는 연구
- 인체유래물 : 인체로부터 수집하거나 채취한 조직/세포/혈액/체액 등 인체구성물 또는 이들로부터 분리된 혈청, 혈장, 염색체, DNA, RNA, 단백질 등

4. 이와 관련하여「생명윤리법」적용대상인 인간 또는 인체유래물 관련 과제를 수행하고자 하는 연구자는 다음 사항을 참고하시어 기한내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 신청기간 : 2022.07.13.(수) 18:00까지
나. 신청방법
제출서류 : 심의신청 서류(서명이 날인된 각종 심의서류)와 입금확인증
제출방법 : hnirb@naver.com으로 이메일 제출
                  ** 또는 인돈기념관(본관)3층 305호 운영지원팀으로 직접제출**
다. 심의비 납부방법 : 붙임2 참고
라. 제출서류 : 붙임2 참고

5. 연구종료 보고 및 결과보고 안내
가. IRB 승인 후에는 연구 종료 후 3개월 이내에 종료보고, 1년 이내에 결과보고를 하여야 합니다. (승인시 안내 사항)
나. IRB 승인을 받은 후 연구 종료를 마친 대상자는 반드시 종료 보고 및 결과보고서류는 hnirb@naver.com으로 이메일 제출 또는 인돈기념관(본관)3층 305호 운영지원팀으로 직접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 연구종료보고 양식 : 붙임9 참고
라. 연구결과보고 양식 : 붙임10 참고

6. 참고사항
가. 18세 미만인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는 반드시 법정대리인의 서면 동의를 받아야 하며, 법정 대리인의 동의를 받겠다는 내용이 있어야만 IRB 신청이 가능합니다.(「생명윤리법」 제16조 제2항 및 동법 시행규칙 제14조)
**나. **IRB는 사후(연구 시작일 이후) 심의가 불가하므로, 반드시 연구계획 단계에서 심의를 신청하시기 합니다.
다.「생명윤리법」관련 연구용역 추진 시 연구용역 수행기관의 IRB 심의결과를 의무적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라. 연구재단 인문사회분야 학술지원사업 신규/계속과제 중 인간을 대상으로 하거나 인체유래물을 사용하는 연구사업에 지원하려는 연구자는 본 심의를 받아야 합니다.
마. 지도교수와 함께 연구과제 수행 시 연구책임자는 지도교수로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바. 본 위원회의 승인은 석‧박사 학위취득의 필수요건이 아닙니다.(붙임7. FAQ 8번 참고)
사. 서류에 서명 또는 날인 누락 시 위원회의 승인이 불가하므로 심의서류 제출 전 누락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 첨부된 ‘심사위원용 체크리스트’는 위원회에서 심의 시 활용되는 자료이므로 심의신청 서류 작성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 승인 이전에 연구 시작은 불가하며 승인까지 시간이 지체될 수 있으니 이점 참조 부탁드립니다.
차. 학위논문 심의를 원할 경우 학위논문 연구계획을 발표했다면 [심의서식 제29호]학위논문 연구계획서(Proposal) 발표 확인서를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카. 문의사항은 핸디메일(연구지원팀-박선희) 또는 e-mail. hnirb@naver.com으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붙임: 기관생명윤리위원회 심의신청 관련 서류(전체) 1부. 끝.

정보관리부서 : 게시물 공지부서

최종 수정일 : 2021-0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