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 HI-PORTAL
  • SITEMAP

대학·대학원

대전·충청 1등 사립대학 한남대학교입니다.

문과대학



기독교학과

Department of Christian Studies

christian.hannam.ac.kr

기독교학과는 한남대학교의 설립이념과 목적을 가장 잘 구현하는 학과로서 대학설립과 함께 시작된 성문학과의 뒤를 잇고 있다. 기독교학과는 신학대학과는 달리 전문적인 신학훈련과 함께 종합대학이 제공하는 다양한 학문의 훈련을 통해 시대와 소통하는 기독교 지성인과 교회지도자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동안 우리 학과는 한국교회를 이끌어 가는 능력있는 목회자와 신학자, 선교사를 배출해 왔으며, 세계 유수한 신학대학원(프린스턴, 콜럼비아, 드류, 클레어몬트 등)과 교류협력하면서 국제적 인재양성에 박차를 가할 것이다. 이와 더불어 2014년부터 교육부 대학특성화사업(CK-1)에 선정되어 5년간 글로컬 다문화지도자 양성프로그램(GMLP: Glocal Multicultural Leadership Program)을 추진함으로써 다문화시대의 필요와 요구에 부응하는 다문화지도자(다문화학교교사, 다문화상담사, 다문화사역자)를 배출하고자 한다.


담당업무 및 전화번호

기독교학과의 담당업무 및 담당자 이름, 연락처 정보
성명 담당업무 연락처
황인지학과조교 042-629-7377
FAX 042-629-8401
조용훈교수(학과장) 042-629-7964
최영근조교수 042-629-7380
반신환교수 042-629-8331
이달교수 042-629-7386
천사무엘교수 042-629-7318
계재광부교수 042-629-7323
로저스조교수 042-629-7354

전공이야기

기독교학과는 크게 세 가지 전공유형이 있다. 첫째, 신구약 성경의 내용을 숙달하고, 히브리어 및 헬라어의 고전어 학습과 기초 및 심화 신학수업을 통해 예비 목회자와 예비 선교사 훈련을 받는 과정이다. 둘째로, 체계적인 신학훈련과 언어(영어)훈련을 통해, 졸업 후 유학이나 상위학위과정을 거쳐 기독교 정신과 세계관을 학문세계와 교회와 사회 현장에서 발전시킬 수 있는 예비 신학자 훈련과정이다. 셋째로, GMLP 연계전공 또는 다전공을 통해 글로컬 다문화 시대에 실무능력을 갖추고 기독교 문화와 세계관을 사회 현장에서 구현하고 창조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실무전문가 양성과정이다. GMLP 연계전공 참여 학생에게는 다양하고 풍성한 장학금 혜택이 주어진다.

졸업후 진로

매년 장로회신학대학원을 비롯한 주요 신학대학원에 졸업생들이 좋은 성적으로 입학하여 목회자의 꿈을 이루어 가고 있으며, 2014년에 미국 콜럼비아신학대학원에 졸업생이 전액장학생으로 입학하는 것을 시작으로 해외유학의 진로가 열리고 있다. 2014년부터는 교육부의 지원을 받아(5년간 15억) 다문화지도자 양성을 통한 진로의 확대가 기대되고 있다. 기독교학과 졸업생들은 목회자와 선교사와 신학자를 비롯하여, 청소년사역자, 문화사역자, 기독교상담가 등으로 진출할 수 있고, 기독교학과와 교육학과가 함께 운영하는 GMLP 연계전공을 통하여 다문화대안학교 교사, 다문화상담사, 다문화사역자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또한 다전공을 통하여 취업능력을 계발하여 사회복지사, 기독교 언론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할 수 있다.

교육과정

기독교학과 학년별 교육과정
1학년 진로와 자기계발, 신학영어, 영성훈련
2학년 종교사회학, 복음서, 신학입문, 오경이해, 종교학개론, 인간발달과 기독교교육, 헬라어Ⅰ, 현대문화와 리더십, 헬라어Ⅱ, 인간관계이론, 기독교역사와 사상, 기독교공연예술
3학년 기독교신앙의 이해, 기독교 리더십, 히브리어Ⅰ, 바울서신, 현대문화의 이해, 종교학사, 기독교상담학, 성서통독, 비교종교학, 히브리어Ⅱ, 종교개혁사상, 종교교과 교육론, 종교교과논리 및 논술, 종교심리학
4학년 관계리더십과 코칭, 현대종교, 결혼과 가족관계, 기독교윤리

주요동문

박정식 예장 통합측 증경총회장, 정성균 전 파키스탄 선교사, 맹용길 전 장신대 학장, 서정운 전 장신대 총장, 이호운 밀알두레학교 공동창립자 및 교목, 이현주 기독교출판 홍성사 편집실장, 장재완 오마이뉴스기자, 신중혜 전 대전극동방송PD

역사와 전통

기독교학과는 1956년 한남대학교 설립과 함께 성문학과로 시작되어 오늘에 이르기까지 한국교회를 대표하는 명망있는 신학자(e.g.서정운, 맹용길 박사)와 목회자(e.g.故 박정식 증경총회장)와 선교사(e.g.故 정성균 선교사)를 배출하였고, 계속하여 능력 있는 목회자와 선교사는 물론, 언론, 출판, 교육, 복지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의 기독교 지도자를 배출하며 한국교회와 사회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우수한 교수진과 탁월한 교육기회

성서학, 상담학, 윤리학, 기독교 리더십, 역사신학, 선교학의 다양한 분야의 유능한 교수진의 체계적인 지도와 멘토상담 시스템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비전과 소명을 발견 및 계발하여 눈부신 성장을 합니다. 기독교학과에서는 지성만이 아니라 인성과 영성이 함께 자라납니다.
해외 자매 대학은 물론 미국장로교(PCUSA)와 교류협력을 하며 다양한 교환학생, 인턴십, 유학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글로벌 리더십을 배양하고 있으며, 미국 유수 신학대학원에 졸업생들의 해외유학을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교과과정과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해 해마다 목회를 꿈꾸는 많은 졸업생들이 국내 유수의 신학대학원에 진학하고 있으며, 또한 취업을 원하는 학생들에게는 국내 여러 교육 및 복지기관과 교류협력을 통해 현장실습과 인턴십의 기회를 통한 취업의 기회를 열어가고 있습니다.

대학특성화사업을 통한 연계전공: 글로컬 다문화지도자 양성프로그램(GMLP)

기독교학과는 2014년부터 정부가 주관하는 대학특성화 사업(CK-1)에 선정되어 5년간 15억의 예산을 지원받아 연계전공과정으로 “글로컬 다문화지도자 양성프로그램(Glocal Multicultural Leadership Program, GMLP)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세계화 시대와 다문화사회에 잘 준비된 목회자, 신학자, 선교사를 양성하고, 다문화대안학교 교사, 다문화가정 및 청소년 상담가, 다문화 사회복지 전문가, 다문화 관련 문화사역자 등으로 전공 영역을 확대하여 진로의 다양성을 열어가고 있습니다. 해외 및 국내의 교육·선교·사회기관에서 현장실습과 인턴십을 통해 현장실무능력을 함양하고 인턴십과 취업으로 연결하는 학과특성화에 힘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다양한 장학혜택

일정 성적을 유지하는 학생들 대부분이 장학혜택을 받고 있음
  • 성적장학금
  • 기독교학과 교수장학금
  • GMLP 장학금
  • 지역교회 기탁 장학금(대학교회, 대덕교회, 청주상당교회 등)
  • 교목실 장학금
  • 목적장학금(신대원 입학, 선교사 지망생 지원)
  • 멘토교수 장학금
  • 성적향상 장학금 (Jump-Up)
  • 근로장학금(학과, 교목실, GMLP등)
  • 기타 교내 장학금(봉사, 복지, 해외유학, 기독교리더 등)

최종수정일

2017-01-26

정보관리부서 : 문과대학 부속실 및 해당학과